국제장 리마커블
2009년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을 다닐때 수업과제중 하나였습니다.
일명~~국제장을 바꿔라~
위 사진 같이 하야트와 비교되는 국제장인데...국제장을 하야트같이 바꾸는게 아니고... 저~'국제장.을 어떻게 팔까입니다...
국내숙박업에서~국제장과 같은 장급 여관에 대한 리서치 통계나 마케팅 자료를 구한다는게 거의 불가가능에 가깝더군요~어쩌면 제가 투자한 시간이 무척 짧아서일수도 있지만요..
그래서 이번 퀴즈자료는 주로 제주변에서 서치를 햇습니다. 다소 주관적일수는 있으나 어쩌면 다들 공통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일 수 도 있을껍 니다.
소위말하는 장급여관의 대부분의 수익은 숙박쪽 보다는 대실쪽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습니다.
특히 동네 후미진 곳에 잇다면 더더욱 그렇겠지요~숙박역시 장기간 투숙객보다투숙객들 대부분이 숙박이 목적이 아니라 다른 부분인경우가 많다는게 제 개인적 견해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국제장'을 새로이 리마커블하겠습니다.
먼저 리마커블을 위해서는 다수의 수용자보다는 초기 얼리아답터를 공략해야 합니다.이들이 다수의 수용자 집단이 안심하고 새로운제품을 수용할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1.상호를 바꿔라~
'국제장'이 아닌 사람들 입에서 블리울때 전혀 부담없고 상호를 부르는 사람이나 듣는사람들역시
안 티한 느낌안나는 그러면서 모호한...영문이니셜을 사용한다.
가칭 'ID' (Image Dream)... 그뜻은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HP, IBM, P&G, 등을 말하지만 그뜻은 알려하지 않는다.
아래에서 애기할 구전효과 역시 "국제장 가봤니?"와 "ID가봤니?"는 천지차이이며, 빅마우스들이 말할 상호는 말할때 어떠한 네거티브한 요인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2.잠을 자는 곳이 아닌 즐기는 곳으로 포장하라~
일본에 가본 사람이나 아니면 화류문화에 관심이 좀 있는 사람들은 '이미지랜드'를 알것이다..
간호사, 경찰, 메이드...... 이런곳이 왜 성업중일까? 그건 사람들은 누구나 뭔가 다른것을 꿈꾸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ID의 객실들은 단순히 침대와 샤워시설이 있는곳이 아니다.
각방마다 색다른 꺼리를 만들고 이야기를 담는다. 사장님방, 회의실, 치과병원, 교실....
일상에 존재하는 이들은 꿈꾸는, 상상하지 못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밸류포인트를 면밀히 분석해보자면 잠자리가 다소 불편해도 괜찮다. 이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소위말하는 장급여관은 숙박보다는 대실고객이 많다는점! 남들과 다르다면, 새롭고 흥미진진하다면 그것이 바로 리마커블.
단순한 숙박업의 경쟁자는 너무 많고 치열하다...가장 좁은 틈새에 초점을 맞춰 그곳을 선도하라
3.옷이 날개다~
테마가 방이 있다면, 그곳을 찾는 고객들에게 그테마에 맞는 의상을 무료로 대여해준니다.
허나 위생문제에 만감한 고객들을 안심시키 위해 의상은 밀봉포장등 숙박업 본연의 위생문제를 절대 잊어는 안된다. 오히려 타업체에 비해 더 민감하게 반응 해야 한다. 특이하고 괜찮은곳과, 재미있고 믿을 수 잇는곳의 차이는 크다.
4.스니처를 만들어라
새로운 제품은 하나의 아이디어이며, 이런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것을 '아이디어바이러스'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디어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자들이 바로 '스니처'들이다.
이들은 이노베이터나 얼리아답터들 중..새로운 제품에 대해 가장 강력한 빅마우스들다.이들의 없다면 다른 다수수용자들에게 'ID'의 아이디어는 퍼져나가지 못한다. 따라서 이들 스니처들을 찾아내고 유포하는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들을 사로잡으면 자연히 모든이들을 사로잡을것이다.
그방법은 공개된 미디어의 활용보다 제품의 특성상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인터넷의 소셜네트웤사이트나 개인블로그의 역활이 매우 크다.
ID는 이제 더이상 일반적인 숙박업이 아니다.
ID는 일상에서의 탈출을 꿈꾼다. 생각대로 누려라~
그리고 인생은 재밌어야 하지 않는가?
자칫 잘못하면 사회적 문제를 대두시킬 우려 역시 안고 있다.
하지만 기억하라
"Don't Be Boring" (지루해지지말라)
"Safe Is Risky" (안전한 길이 위험하다)
"Design Rules Now" (디자인이 세상을 지배한다)
그리고
"Very Good Is Bad" (아주 좋은것은 나쁘다)
참고 :
'광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젝스키스 해체 그후.... (1) | 2016.05.04 |
---|---|
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의 과거와 현재, 미래 (0) | 2014.08.14 |
광고제작시 포지셔닝 체크포인트 (0) | 2013.05.06 |
모바일플랫폼 변화에 따른 e비즈니스의 시장 전망 (0) | 2013.05.06 |
DMZ…이념을 잊는 하천탐사 (0) | 201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