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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이야기

모바일플랫폼 변화에 따른 e비즈니스의 시장 전망

 

모바일플랫폼 변화에 따른 e비즈니스의 시장 전망

 

마케팅에 도래힌 무선시대

 

  ‘인터넷은 단지 시작에 불과했다. 10여 년 전에 인터넷에 대한 과대광고들은 WWW.로 마케터의 꿈이 실현될 것처럼 떠벌렸다.

  구글, 아마존, 이베이에도 불구하고 배너광고, 온라인 커뮤니티, 클릭앤모르타르 전자상거래는 아직도 그들이 장담하는 고객들이나 가치창출, 매출 등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그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테크놀러지의 새로운 세대는 책상 주변으로 한정된 의 한계를 벗어던지고 있다. 새로운 무선기기들과 초고속 이동통신망 덕에 인터넷과 그를 통한 옥외광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가고 있으며, 인터넷이 장담했지만 지금까지 실현하지 못했덩 두가지… ‘어디서나그리고 언제나이 두가지가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사용자 수만도 2011년 기준을 2천만이 넘어서고 점점 급속도로 그 사용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휴대전화로 검색과, 사진, 이메일, TV, 게임등 기존의 전화와 SMS기능을 넘어서 수많은 일을 하고 있으며, 이제는 CPU는 충분하고도 남을 처리속도를 보유하며, 블루투스나 wifi는 이제 표준화의 단계에 들어섰다. 그리고 더욱 발전된 배터리 성능과 장비의 저전력 설계로 인해 사람들은 사람들이 어떻게(어디에서)살고, 일하고, 즐기는지 근본적으로 재정의하게 될 시점에 이러렀다.

HP의 모바일미디어 시스템 프로그램 이사인 Gene Beck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러한 기술의 접합은 짧은 인터넷 테크놀러지의 역사에서 실제로 예견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테크놀러지들을 사용함으로써 기술혁신을 이룰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얻게 될것이며, 무엇보다도 모바일의 경험은 지극히 획기적인 전환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그것은 이미 시작되었다.

 

가상에서 현실로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지하철 안에서 TV도 보고, 게임을 한다. 그리고 그외 물건구매에서 주식거래 심지어 실시간 교통정보 및 네비게이션, 폐쇄회로 교통 TV를 확인하는 것에 이르기 까지 휴대전화를 이용한다. 그리고 이미 벌써 국내에는 수많은 가구가 홈티바(hometiva) 테크놀러지가 깆추어진 아파트로 입주 했다. 자그마한 홈패드를 통해 집안 곳곳의 가전제품이나, 냉난방, 보안에 이르기까지 통제,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이제 제2의 언어소통 수단으로 자리잡은 SMS1020세대뿐 아니라 중장년층에게 있어서도 이제 없어서는 안될 커뮤니케이션수단이며, 그에 따른 상업적 SMS나 그외 모바일플랫폼을 이용한 메시지의 수량은 점점 기하급구적으로 늘어나며, 소비자들은 그것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슈퍼스타K’등 그외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의 실시간 모바일 투표에 높은 참여율은 시청자들이 투표에 참여해 전 국민이 함께하는 음악 축제로서의 면모를 발휘하며, 국내 모바일 환경의 참여도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런 인터넷이 가능함은 휴대전화에서 심지어 MP3플레이어나 휴대용 게임기 까지 다양한 개인 디바이스에 이러러 가능하며, 음원서비스, 문자메세지의 달인이 된 1020세대 만으로 이런 무선혁명을 설명 할 수 없다. 점차적으로 그것은 유비쿼터스, 올웨이즈온 무선접속이 가능하고 인공지능적인 것을 의미하는 개념으로서 모든 일상적인 것을 대상으로 한다.

예로 이미 상용화 된 휴대전화의 GPS를 통한 차량관리,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긴급구조 등 국내 네이트 드라이브나, 미국의 온스타서비스는 나 자신의 아이의 모든 이동상태는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그리고 RFID를 이용한 하이패쓰나 애완견 위치추적 서비스등 더 이상 놀랄만한 기술이 아니고 이미 우리의 생활속에 자리잡았다.

실리콘밸리의 광고대행사 Creative I Adverting & Interractive Media의 부사장인 릭 마티슨은 이제 이러한 인터넷에 도래하고 잇는 무선시대는 실용적이고 비싸지 않는 테크놀러지를 사용 할 수 있게 해줌으로서 검증된 비즈니스 솔류션을 간단히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로 확장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모바일브랜딩의 도래

 

브랜드의 정의는 수많은 학자나 마케터들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정의 되어져왔다.

그 비중은 점점 커져 브랜드 자체가 기업의 자산으로 인정이 되어지며 소비자들에게 구매의 접점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즈니스의 정점이라 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비즈니스나 머케팅에서 이미 수많은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팅 방법론이 제시되고 개발 되어왔다.

무선/모바일 테크놀러지의 출현과 플랫폼의 변화로 인해 브랜드 경험을 창조하는 우리의 능력은 TV PC화면에서 휴대용 기기인 소위 제 3의 화면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때로는 고객이 사용하는 장비와 상관없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들 스스로 올웨이즈온 테크놀러지를 사용하는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뉴옥타임스디지털의 CEO 마틴 니슨홀츠는 모바일은 브랜드를 새롭게, 그리고 매우 흥미롭게 소비자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한 이전에는 결코 가능하지 않았던 차별화를 이루어내고 매를 활성화하고, 고객충성도를 구축하기위해 모바일 매체 이용하는 것을 기존의 브래딩 개념에서 확장된 모바일 브랜딩이라 하며

이것은 앞에서 업급되엇듯이 새로운 비즈니스의 시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런 모바일브랜딩이 기존 전통의 브랜딩과의 차이점은 즉시성, 친밀성, 쌍방향성, 이동성, 침투성등을 들 수 있다.

모바일프랫폼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의 내용을 풀어 놓자면 끝없이 이어질 수 있게에 위의 5가지 측면에서의 비즈니스를 살펴보기로 한다.

 

즉시성

무선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새로운 차원의 모바일 서비스, 차를몰 고지나가면서 주문을 기다릴 필요도 없고 계산할 필요도 없다.(ex.하이패스)

 

친밀성

이제 휴대전화의 전화번호는 개인주민등록번호 보다 더 자주 사용되어지는 개인인식코드가 되었다.기업은 이런 모바일 개인코드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그룹이지, 무슨일을 하는지, 어디에서 그 일을 하는지, 그리고 어디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따라 독특하고 브랜드화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런식으로 적합한 대상을 겨냥한 스나이핑 타케팅을 한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다른 매체나 유통망, 상품에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모바일 브랜딩은 점점 개인화되어가는 네트웍속의 소비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그들의 모바일 경험을 맞춤화 힐수 있데 해준다.

 

쌍방향성

소비자를 당신의 품안으로새로운 모바일프랫폼은 휴대전화로 소비자들과 대화가 가능해졌다.

앞에 예로든 슈퍼스타K’의 모바일 집계가 그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 회사인 Hip Cricket의 창업자인 에스 브레이는 소비자들은 매일 집을 나설 때 열쇠와 지갑, 휴대전화를 챙기죠. 이는 그들과 일대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잇는 유일한 매개체입니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상방향성은 인스토어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즉각적으로 더오르는 고객의 피드백이나 의견을 모으는 능력은 커스터머의 역할이 커진 현대 비즈니스에서 더욱 중요한 것일 수 있다.

 

이동성

이제는 무선이라는 말 자체가 그리 낮설지만도 안다휴대전화 역시 몇 년전의 인터넷 환경과는 급속도로 달라져 풀브라우징을 지원하며, 이제는 인터파크나 지앤샵 같은 온라인 상거래 역시 굳이 PC에 제한된 지역에서 벗어나 어디서나 유통이 가능하며, 이러한 이동성은 소비자를 찾아가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소비자가 찾아오게 하는 비즈니스의 시작을 알리는 전조일것이다.

 

침투성

일반적인 소비자들을 위한 기기는 차치하고라도, 무선은 휴대전화, PC,전자장비 탑재제품과는 별도로 사업체에 경쟁우위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가장 괄목할 만한 사례들 중 최신 패션을 선도하는 브랜드 프라다의 뉴욕에 잇는 에피센터를 들 수 있다.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면 특수제작된 장치가 무선인식 스마트태그를 읽어서 그 상품을 걸치고 쇼를 하는 모델의 모습과 상품의 정보가 담긴 비디오 클립을 보여준다.매장직원들은 무선타블렛pCfmf 이용 재고확인 및 고객의 구매기록에 접속, 그와 어울리는 액세서리들을 가까운 곳에 있는 터치스크린으로 보여준다.

월마트는 납품업체의 팔레트에 RFID를 장착 공급망을 합리화시켜 공급원가의 절감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렇듯 모바일의 침투성은 유통의 합리화를 통한 공급원가 절감이나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켜 보다 폭넓은 세일즈의 방향을 제시하게 해준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기능성들은 이전의 비즈니스와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비추며 기업은 그에 따른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이나 브랜드 관리에서 벗어나 새로운 브랜딩 전략이 요구된다.

무선으로 응용할 수 잇는 프로그램은 건강관리에서 보안체인점관리, 교육에 이르기가지 다양하며 그 영향력은 21세기 비즈니스의 선두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의미가 깊으며 전망이밝다

 

-이글은 본인의 2011년 대학원 리포트 제출자료의 초안입니다.